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맹장 터지는 이유 미리 알고 조심해야

by jeongwon_07 2021. 2. 4.

맹장 터지는 이유 미리 알고 조심해야

 

안녕하세요~로군입니다. 맹장 터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경우 맹장에 염증이 생겨 막히게 되면서 맹장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물질 또는 대변, 기생충등이 맹장이 막히는 원인이 되는데요. 이렇게 맹장이 막히게 되면 장내 세균수가 엄청나게 급증한다고 합니다. 세균이 많아짐에 따라 염증 뿐만아니라 점막이 손상되기도 하고 독성물질이 분비되기도 하는데요. 이때 치료해주지 않으면 맹장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맹장이 터지는 이유로 까지 이어지게 되는것인데요.


맹장이 터지게 되면 단순 맹장이 터지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잘못 방치되면 복막염으로 까지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더 심한경우에는 세균에 혈류의 감염이 일어나 패혈증으로 까지 이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맹장이 터지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 입니다.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는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병에 취약해질 뿐만아니라 스트레스가 맹장을 자극할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 또한도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변비가 맹장이 터지는 이유가 되기도 하는데요. 장에 지속적으로 쌓여온 노폐물들이 계속해서 쌓이다가 부풀어오르게 될경우 맹장에 압박이 될 수 있어 평소에 변비가 심하다면 미리 신경써서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별거 아니지 않나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수 있고 맹장은 없어도 살아가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맹장이 터지는 경우 큰병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으고, 그냥 참고 방치하다가는 염증들이 다른 장기나 부위로 퍼져 더 상황이 심각해 질 수 있고 엄청난 고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초기 대처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맹장염은 생각보다 젊은 연령대에서 많이 발병하는편인데요. 10~20대에 많이 나타납니다. 

 

맹장 초기 증상

 

맹장이 터지기 전에 보통 염증으로 인해 발열 및 복통을 동반하는데요. 사람에 따라 구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배가 아프면서 명치 쪽 통증으로 시작해서 오른쪽 하복부의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미열 상태가 유지되면서, 하복부를 눌렀을때 심한 고통을 느끼게 되고 그외에도 메스꺼움, 설사, 구토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맹장이 터졌을때 증상을 잘체크해보시고 즉시 또는 2~3일 이내에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 또는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맹장이 터졌을때 오는 통증을 무리하게 참거나 그냥 넘어가게 되면 더 심각한 합병증, 휴유증을 겪으실수 있다보니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진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지금까지 로군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