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 낮추는법

by jeongwon_07 2021. 1. 26.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 낮추는 법



안녕하세요. 로군입니다~

많은 신체기관이 존재하지만 특히나 우리에게 중요한 기관인 눈!


우리의 눈은 정말 다양한 디스플레이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일상 속에서 무분별하게 노출되어 있다 보니 눈 충혈, 안구 통증, 눈이 침침하거나 건조, 어지러움 등을 수시로 느끼면서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안압이란, "안구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안구는 눈 안에 "방수"라는 액체에 의해 압력을 조절하게 됩니다. "방수"라는 액체는 모양체라는 조직에서 생성 및 분비를 하고 순환이 되고
흘러가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 중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거의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하지만,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액체에 의해 압력을 조절하는 "방수" 이 "방수"에서 생성 및 분비가 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일정량 이상 분비가 되거나 순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게 되면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안압이 높아지게 되는 원인은 과한 흡연 또는 카페인 섭취, 낮은 베개사용, 과한 운동, 복용 중인 약의 부작용 등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안압이 정상적인 수치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시신경에 무리가 가거나 더 나아가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눈 충혈, 두통, 눈 뻑뻑함, 눈 침침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너무 대수롭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한 번쯤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상 수치의 안압은 15mmHg이며 보통 10~20mmHg 안에서 유지가 되면 보통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녹내장인데요. 녹내장이라는 것은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의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으로 안압이 높아져 "방수"의 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혈류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면 결국, 시신경에 까지 문제가 생겨 녹내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잘 느끼지 못하다가 점점 시력을 잃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안압이 너무 낮아져도 좋은 것은 아닌데요. 시력저하나 안구 수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정상수치 안에서 안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평소 생활 속에서 안압 낮추는 법을 알아볼게요.

안압 낮추는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2, 가벼운 산책 또는 운동


3, 스트레스 줄이기


4, 가습기 등을 틀어 주변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하기


5, 카페인, 술, 흡연 줄이기


6, 음식 싱겁게 먹기


7, 올바른 수면자세


한쪽으로 누워서 수면을 취하게 되면 누운 방향으로 안구의 안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똑바로 누워서 바른 자세로 수면하는 것이 좋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지금까지 로군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