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알고 계신가요?

by jeongwon_07 2020. 12. 28.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로군입니다. 요즘 사람을 만나는 일이 줄어들고 집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있죠. 

그렇다 보니 스트레스에 운동은 부족해지고, 식습관도 불규칙적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게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일단 식도는 입에서 위장까지 음식을 전달하는관으로 이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바로 식도염이라고 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하부식도 괄약근이 약해져 음식이 역류하는 증상입니다. 

 

단순히 내가 먹었던 음식만 역류하는 것이 아니라 위산이 함께 섞여 역류하다보니 식도를 상하게 하고 염증도 유발하게 되는 것인데요. 저도 소화기가 약하다보니 가끔 과식을 했을 때 이런 증상을 느껴본 적이 있었는데, 정말 괴롭더라고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사람에 따라 불편함도, 손상 정도도 다 다르지만 타는 느낌, 쓰린 느낌, 소화불량, 잦은 트림, 천식,


심지어는 구토로 까지 이어지고 만성기침이나 흉통, 쉰 목소리, 목의 이물감 등으로 증상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1, 식습관

 

평소에 과식이나 과음이 잦게 되면 하부식도 괄약근을 약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이 유발된 이후


기름지고, 매운 음식이나 탄산음료 등 자극을 주는 음식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이나 과한 카페인 섭취도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수면자세

수면을 취할 때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게 되면 위가 식도 방향으로 쏠리는데요. 


게다가 내가 역류성 식도염으로 하부식도 괄약근이 약해져 있는 상황이라면 역류를 더 유발하는 상황이 됩니다. 
때문에 왼쪽으로 누워서 자거나 바른 자세로 누워서 수면을 취하시길 권해드립니다. 

 

3, 생활습관

 

평소 과식, 야식뿐만 아니라 먹고 바로 눕는 것도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소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비만 

 

비만에 해당할 경우 복압이 높아져 역류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정체중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고, 옷을 입을 때에도 너무 몸을 압박하는 옷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재발률이 높은 편인 데다 방치해두면 합병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미리미리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지금까지 로군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