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불면증 극복하는법 어떻게 해야할까

by jeongwon_07 2021. 1. 29.

불면증 극복하는 법 어떻게 해야 할까

 


안녕하세요~로군입니다. 현실을 살아가다 보면 주변에 여러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들이 많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몸은 정말 피곤한데 잠은 안 오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불면증을 며칠 겪다 보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기 마련입니다.

 


식욕, 성욕과 더불어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3요소 중 하나가 바로 수면욕인데요. 불면증은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를 거스르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사이 우리의 몸은 회복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단순한 몸의 휴식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을 촉진하고,
기억력을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고, 치매를 예방합니다.

 


불면증은 누구나 겪을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연령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사람의 평균 시간은 보통 6~8시간 정도인데요.

 


물론, 어쩌다 한번 밤에 잠을 좀 설쳤다고 해서 불면증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불면증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잠에 들기는 하지만 중간에 너무 자주 깨는 경우, 잠에 쉽게 들지 못하는 경우, 잠에 들었다가 깨고 난 뒤 다시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 잠에 잘 들긴 하지만 너무 이른 새벽에 잠에서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불면증을 갖고 있다 보면 잠드는 것뿐만 아니라
밤에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힘듭니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 수면제를 복용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수면제를 통해 일시적으로 수면을 취할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복용을 하게 되면 오히려 수면 유도 물질이 고갈돼 더 심각한 불면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결코 한 번에 해결될 쉬운 부분은 아니지만, 평소 생활습관을 체크해 보시면서 불면증 극복하는 법을 알아가보시길 바랍니다.

 


불면증 극복하는법

1, 낮에 활동량 늘리기
피곤하다고 해도 웬만하면 낮잠은 피하시고, 운동을 아침이나 낮시간에 해주어 낮시간의 활동 양을 늘려 주면 좋습니다. 밤에 하는 운동은 오히려 몸이 각성상태가 되고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일정한 시간에 잠에 들고 전날 잠을 설쳤더라도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주시는 것이 불면증 극복하는 법으로 좋습니다.

 


3, 수면에 방해되는 음식 줄이기


밤늦게 먹는 먹는 야식은 위에 부담을 주고 카페인, 술들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밤에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나는 어차피 잠들기 힘들 거야"라는 생각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잠이 정 오지 않을 때에는 억지로 침대에 누워있기보다는 차라리 침대에서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하다가 정말 잠이 올 때 수면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기 전 누워서 하는 스마트폰 불빛도 잠을 방해하는 요소인데요. 불을 끄고 침대에 누워서 스마트폰을 하다 보면 피곤하지만 생각보다 잠에 쉽게 들지 못했던 적이 많으셨을 겁니다. 형광불빛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계에서 나오는 인공 빛이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암막커튼이나 안 대을 착용 해 빛을 완전히 차단하고 수면을 취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스스로의 노력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을 해도 잘 나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혹시나 다른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지금까지 로군이었습니다.


 



댓글